새해가 시작되었지만 코로나 상황은 나아지질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는 2주간 더 연장되었습니다. 위드 코로나를 멈추고 방역을 강화하면서 정부에서는 생계유지가 곤란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했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신용도가 낮은 소상공인들은 대출 문도 막혀 이중고를 겪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희망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 기관인 나이스에 회원가입하지 않고 본인인증만으로 신용도를 조회하여 신용점수가 지원 대상자에 해당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긴급대출이 필요한 저신용 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이란?
지원대상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3가지 자격 요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지난 12월 부터 지급하고 있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자, 저신용자, 소상공인 기준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자
② 저신용 사업주로써 신용점수 744점 이하
③ 상시 근로자수가 소상공인 요건에 해당
신용점수는 나이스에서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시 근로자수는 5인 미만이지만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이 소상공인 요건에 해당됩니다. 다만, 대출이기 때문에 세금 체납을 했거나 금융기관 연체자 또는 휴업 / 폐업자 등은 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희망대출 조건
대출문이 막힌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금리는 대출기간 내내 1.0% 고정금리로 적용됩니다. 1천만 원을 대출받으면 한 달 이자가 8,333원입니다.
① 한도 : 개인 또는 법인당 1,000만 원
② 대출기간 : 5년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③ 금리 : 연 1.0% 고정금리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방법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기간 : 22년 1월 3일 ~ 예산 소진 시까지
일자별 신청 대상자 (10부제)
또한 신청자가 몰려 온라인 신청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은 10부제를 적용하여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기 때문에 주말 또는 공휴일에도 대상자에 대한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 방법
소상공인 희망대출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접수하고 있습니다.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진행되며, 신용점수 조회도 나이스와 연계하여 무료 지원하고 있으므로 신청 대상자라면 지금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처리 절차
생계 지원을 위한 희망대출이므로 본인인증을 통해 신청하면 결격사유만 조회하여 적격여부를 판단하는 간이심사로 신속하게 처리되며, 심사가 통과되면 대출 대상자에게 문자로 대출승인 통보 안내문을 발송해 드립니다.
대출승인 통보를 받은 대출 대상자가 개인이라면 신청시스템을 통해 전자 약정으로 체결하고, 법인사업자라면 대표 또는 위임받은 자가 지역센터를 방문하여 대면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대출 관련해서는 아래 3곳에서 상담이 가능합니다.
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콜센터 : 1533-0100
② 중소기업통합콜센터 : 국번 없이 1357
③ 소진공 지역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