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남성 갱년기 증상과 원인을 알면 치료할 수 있다!

며칠전 와이프가 "나 요즘 갱년기가 왔나봐~"라는 말에 가슴이 덜컥 내려앉는 듯 했습니다. 그만큼 여생에게 있어 갱년기는 무서운 질병임과 동시에 온 가족이 집중하여 관리해주지 않으면 심각한 가족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폐경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인 여성 갱년기는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질병이지만, 남성에게도 갱년기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물론 여성에 비해 심각하지 않지만, 남성 갱년기도 분명 관리해줘야 하는 증상입니다.

왜냐하면, 요즘 제가 남성 갱년기 증상이 오는 것 같아서 표현은 하지 못하지만 의기소침해지고 의욕이 떨어지고 있어서 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걸 느끼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성욕 감소 입니다. 갱년기라는게 호르몬의 변동 또는 감소로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기는 질병이기에, 남서 호르몬에 이상이 오면 가장 먼저 성욕이 감소하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강한 남성이라면 자면서도 성욕이 증가하거나, 성욕을 부르는 꿈을 꾸면서 성기가 발기하게 됩니다. 팬티만 입고 자는 남성들사이에서는 텐트를 친다는 표현으로 통하는데요. 남성 갱년기가 오면 성욕 감소는 물론, 야간 발기도 잘 되지 않습니다.

또다른 증상으로는 지적능력이나 공간 지각력이 감소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젊을때는 머리가 팍팍 돌아간다는 표현이 있듯이, 업무를 하는데있어 잘못된 부분을 날카롭게 짚어내는게 장점이었는데, 날카로운 지적은 고사하고 요즘 가뜩이나 실수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뜬금없이 하품이 나올때가 있었는데 이유없는 하품 주기가 점점 더 잦아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몸이 피로하다는걸 스스로 표현하는건데 수면시간이 적지 않은데도 대낮에 갑자기 턱이 빠질 정도로 하품을 합니다. 그것도 자주요.

남자로써 이런 증상은 정말 숨기고 싶은데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참을 수가 없어 걱정입니다. 아내와 아이들 앞에서 눈물을 훔치기도 창피하고, 충혈된 눈을 보여주기 싫어서 눈에 고인 눈물을 말리면서 참고 있습니다. 나이들어서 스킬이 하나 늘었어요. 눈물 말리기...

우울감과 슬픔에 빠진 갱년기 남성
갱년기 남성

대위로 전역한 직후 우리회사에 입사했던 나이가 30세였습니다. 제 별명이 식스팩이었어요. 농담이 아니라 정말 다부진 체격에 복근이 6조각 있었는데, 이나이에 그정도까지 바라는건 아니지만 지금은 뱃살이 허리띠를 넘어서고 흘러내립니다. 얼마전 건강검진에서는 내장지방이 증가하여 대사증후군 주의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떤가요? 저의 이런 증상들은 중년이 되면 당연히 찾아오는 증상으로 보이나요? 틀린말은 아니지만, 불행히도 저의 이러한 증상들은 남성 갱년기 증상에 모두 해당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우울하네요.



남성 갱년기 원인


여성이든 남성이든 갱년기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 갱년기는 자연스레 찾아오는데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증상의 정도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력여하에 따라서 갱년기가 늦게 오도록 하고, 가볍게 지나가도록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럴려면 남성 갱년기 원인부터 알아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은 ①연령증가가 주요 원인이지만,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 ②환경적인 요인과 고혈압, 당뇨, 간질환 등의 성인병으로 부터 오는 ③신체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①연령증가
가는 세월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젊게 생활하려고 노력한다면 세월이 천천히 흐르드록 할 수는 있습니다. 생각도 젊게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준다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②환경적인 요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20년동안 음주와 흡연을 했습니다. 접대자리도 있고, 회식자리도 있고, 실적 달성했다고 좋아서 한잔, 진급에서 누락되었다고 슬퍼서 한잔, 한잔 먹고 늦잠자서 한소리 듣다가 이런게 인생이지...라고 위로하며 한잔. 참 술먹을 이유도 많고 환경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게 다가 아닙니다. 술마시면서 피는 담배는 평상시보다 곱절은 더 피우게 되고, 매일 같이 술마시고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다보면 비만은 덤으로 찾아옵니다.

이생활을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술로풀지 말고 운동으로 풀었다면, 예전의 나의 식스팩은 잃지 않았고, 지금의 남성 갱년기는 얻지 않았을 겁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인 지나친 흡연과 음주
갱년기 원인인 흡연과 음주

③신체적인 요인
우리집은 가족력이 있어 고혈압과 당뇨를 가진분들이 많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아직 두가지 모두 가지지 않았는데요. 가족력이 있기때문에 언제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은 성인병들이라 늘 걱정하고 조심하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 방법


남성 갱년기를 치료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젊음을 되찾아야 하는거와 같습니다. 근육량과 근력을 키워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야 합니다. 매일 꾸준한 트레이닝을 통해서 일정량의 근육을 유지해야 하며, 필요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서 운동하는게 좋습니다.

신체적으로 근육량이 늘고 몸의 균형이 잡히면, 성욕이 정상을 되찾을 수 있고, 발기도 정상적으로 되면서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잘 아는 방법이지만, 현대인 특히 셀러리맨에게는 정말 쉽지 않은게 꾸준한 트레이닝입니다.

신체의 균형을 잡는 운동으로 갱년기 치료 가능
운동 치료

또다른 방법으로 테스토스테론 치료라는게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먹는 약으로도 나오고, 바르는 겔 형태로도 나옵니다. 또 근육주사제로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는 전립선암이나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처방전에 의해서만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30년간 피우던 담배도 4개월 전에 끊었습니다. 이제는 술을 좀 줄여야 겠습니다. 담배는 끊고 술도 줄이면 사는게 재미없을 것 같아 뭔가 활동적이고 성취욕이 있는걸 해보려고 스쿠버다이빙 강사자격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여러분도 젊고 건강하게 살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Below Post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