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복부비만 때문에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 살기위해 다이어트 돌입

반드시 코로나 시국을 원인으로 볼 수 없지만, 적어도 최근 2년동안 체중이 늘었습니다. 다리와 엉덩이 살은 빠지는데 복부비만의 신호인지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팽만감이 점점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급기야 난 12월에 했던 검강검진 결과가 나왔는데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게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지만, 직감적으로 좋은건 아니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내가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아니 믿고 싶지 않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네요.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다행이 대사증후군 직전 단계라는 희망적인 부분도 있지만 건강검진 결과 좋지 않은 부위가 있어 개별 통보를 받았다는게 기분좋은 일은 아니니까요.

결과지에서 볼수 있듯이 내가 대사증후군 위험 요인 1가지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건강관리를 권장한다는 내용입니다. 그 한가지 위험 요인은 바로 복부비만 입니다.

건강검진 결과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통보문
건강검진 결과서

허리둘레 88cm
복부비만의 기준은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남성은 90cm 이상, 여성은 85cm 이상입니다. 허리둘레는 배꼽으로부터 손가락 한마디 위의 둘레를 재는 것으로 저의 허리둘레는 88cm 입니다. 복부비만에 거의 근접한 수준입니다.

체질량지수 BMI 25
BMI(Body Mass Index) 즉 체질량지수는 비만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써 체질량 지수인 BMI가 25이상 부터는 비만으로 판단하는데 저의 BMI는 26.4로 정상한계선을 초과하였습니다.

직업군인으로 전역하고 사회에 첫 발을 디뎠던 30대 초반에도 배에는 복근이 선명하게 王자를 그리고 있었는데, 점점 없어지더니 이제는 복부비만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으니, 대사증후군이 무엇인지 알아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① 복부비만, ② 높은 혈압, ③ 높은 혈당, ④ 높은 중성지방혈증, ⑤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 등의 5가지 건강 위험요인 중에서 3가지 이상 보유한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는 건강 위험요인 5가지 중에 1~2개에 해당되는 것으로, 아직 대사증후군은 아니지만 관리하지 않으면 대사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주의 단계에서 건강관리를 하지 않으면 건강에 심각한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노후에 병원 신세를 지게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대사증후군 단계
5가지 건강 위험요인 중에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확실한 대사증후군으로 분류합니다. 이때부터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며, 방치하면 각종 성인병으로 괴롭고 고통스러운 노후를 보내게 될지도 모르는 단계입니다.

대사증후군의 5가지 건강 위험요인
보건복지부의 대사증후군 설명

대사증후군 방치 시 성인병 유발
대사증후군의 원인인 5가지 건강 위험요인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만성신장질환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위와같은 성인병은 완치하기가 어렵고, 한번 걸리면 평생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를 병행해야 하기에 불행한 노후의 요인입니다. 생각만해도 괴로운 나날들이 연상되네요.




복부비만 탈출 계획


어찌되었건 복부비만으로 인해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를 진단 받았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으로 복부비만을 없애고 싶습니다.


조금 걱정스러운 것은 이번 건강검진에서는 건강 위험요인 5가지 중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등 3가지만 검사하였고,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 등 2가지는 검사 대상이 아니었기에 지금 저의 몸이 대사증후군에 해당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걱정은 되지만 일단 확인된 복부비만 부터 개선을 해야겠습니다. 

요즘 제가 스스로 느낄 수 있을만큼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배가 부르다는걸 느끼면서도 식탐으로 남은 음식을 먹는다는걸 스스로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때문이라고 변명하지만, 확실히 운동량이 줄었습니다. 캠핑, 스쿠버다이빙, 등산, 골프, 산책 등의 활동량이 최근 2년동안 거의 없다보니 몸이 둔해지고 무거워 지는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복부비만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들
복부비만 개선 방법


이번주부터 걷기 운동을 1주일에 4회는 반드시 해야겠습니다. 아파트 커뮤니티의 헬스클럽에서 가끔 걷기 운동이나 가벼운 런닝을 하는데, 하고나면 몸도 가볍고 복부 팽만감도 현저하게 줄어든다는걸 압니다. 알면서도 귀차니즘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고 있죠.

복부비만 탈출 계획
① 매주 4회 걷기 운동 : 화, 목, 토, 일요일
② 걷기 운동 방법 : 6.5km/h의 속도로 45분 이상 걷기
③ 목표 : 허리둘레 80cm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진단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은퇴 후 노후에도 건강하게 즐기면서 살 수 있도록 복부비만을 탈출해 보겠습니다.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Below Post Ad